April 19, 2011

 April 2011 Newsletter: 이사장으로부터의 편지 판게아 이사 모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베트남 프로젝트는 무사히 시작하여 3월 3일에는 호치민에서 오프닝 세레모니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언제 휴식을 취했는지 생각이 나지 않을 정도로 바빴지만 3월 8일 간사이공항으로 귀국하여 교토의 집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워 ‘현기증인가?

지쳤나봐.’라고 생각하면서 침대에 누웠는데 계속 어지러웠습니다.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집안 물건들이 흔들리는 소리를 듣고 지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꽤 오랜 시간 흔들렸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이 집은 지어진 지 30년 이상 된 4층 건물의 작은 아파트인데, 4층은 제법 흔들렸습니다. 서둘러 TV를 켰더니, ‘도호쿠 지역에 강 진’이라는 텔롭이… 그리고 TV 방송이 바로 뉴스로 바뀌면서 쓰나미 경보가 떴습니다. 응? 이렇게 멀리 떨어져 있는 교토가 흔들렸다면 얼마나 강한 지진이었을까 생각하니 소름이 끼쳤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믿을 수 없는 뉴스가 보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원전. 도쿄의 지인 중 스카이프에 로그인한 친구에게 ‘괜찮아?’라고 문자를 보냈더니, ‘죽는 줄 알았어.’ 라는 대답. 그 친구의 사무실은 14층에 있고 그 곳에서 오다이바에서 불길이 솟아오르는 것이 보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일어나는 여진… 그곳에 있었거나 없었거나, 이런 큰 재난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기까지 꽤나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번 대지진의 피해를 입은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그리고 베트남 분들과 농업에 관한 교류를 진행하는 가운데, 농작물의 방사능 검출에 관한 뉴스를 듣고 너무나 가슴이 아팠습니다.
판게아의 올 학기 마지막 활동은 요요기소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지진으로 인해 중지했습니다. 전차로 참가하는 어린이들도 여러 명 있어 요요기소학교로 향하는 도중에 정전이 되면 어린이들이 위험하고, 전기 절약으로 인해 전차 운행 횟수가 줄면 교통이 불편할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4월부터는 에비스역 옆에서 OKWave판게아 액티비티 도쿄 활동 거점으로 새롭게 시작합니다. 참가하는 어린이들에게 활동중지와 거점이전을 전화로 연락했더니, 조금 멀어졌지만 계속 참가하겠다는 어린이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하루 빨리 여러분들과 만나고 싶습니다.
한국은 서울시 유네스코 Mizy센터에서 새로운 학기의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바로 전에 지진이 있었기 때문에 일본으로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활동을 마친 후 바로 어린이들이 그림문자와 가타카나로 만든 메시지보드의 사진을 받았습니다. 판게아 HP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http://www.pangaean.org/blog/japanese/archives/2011/03/post_153.html
여진이 하루 빨리 진정되기를 기원합니다. 또한 이번 지진이 일어 난 후 케냐, 스웨덴, 말레이시아, 미국, 한국, 베트남, 영국에서 메일을 보내 주신 판게아 여러분들의 응원에 대해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저희도 노력하겠습니다.
이달의 판게아 링은 NICT(독립행정법인 정보통신연구기구)에서 ‘언어그리드’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무라카미 요헤이 씨 입니다.

Posted by: ayako | 3. 소식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