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12, 2011

 January 2011 Newsletter: 이사장으로부터의 편지 판게아 이사 모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번 편지는 온통 새하얀 눈으로 덮인 교토히가시야마를 바라보며 쓰고 있습니다. 2011년을 맞이하여, 올 한해는 선도적역할을 하는 판게아호에서 새로운 기분으로 매진하겠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아주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근 2년 동안 만나는 분들에게 말씀드렸던, YMC 모델(Youth Mediated Communication Model)이라는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커뮤니티에 보내는 여러가지 정보를 ICT를 이용하여 아이들을 매체로 이끌 수 있는 모델을 생각해 내어 2년 전, APAN 이라는 국제회의에서 이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1년 반동안 이 모델에 흥미를 가질 만 한 분들을 만나 팀을 만들었습니다. 그 팀이 총무성사업 ‘ICT 중점 3 분야 개발도상국을 위한 모델사업(유비키타스•아라이안스•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베트남 메콘강 유역에 있어 베트남 농업성에 해당하는 부문과 협력하여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NTT커뮤니케이션즈(주)와 (재)하이파네트워크 사회연구소가 결정해 주셔서, 이번에는 농업분야에서 벼농사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농업팀은 JICA전문가로 아시아•아프리카에서 벼농사를 지도해 오신 도쿄농업대학의 이케다선생님, 아시아농업 + ICT 분야를 인솔해주시는 도쿄대학의 니노미야선생님, ALFAE회장인 가메오카선생님, 그리고 콘텐츠부분을 지원 해주시는 중앙농연의 다케사키씨 등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이들 전문가가 메콘 아이들에게 부모가 문자를 모르는 농민이 많은 지역으로 농업을 지원하는 정보를 지역 센터에 인터넷을 통해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를 연결하는 것이 판게아가 5년동안 사용해온 ‘언어그리드’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집에서 부모에게 전달 할 수 있는 아날로그 부분을 연결해 가는 것이 판게아의 역할입니다. 참가해준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PC, 인터넷의 첫 경험입니다. 워크숍 등을 통해 즐겁게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겠습니다. 지금까지 8년간 실시해 온 약 500회의 활동에서의 서로 다른 언어 환경에서의 운영방법, 어린이들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화면의 제작방법 등은 우리들의 힘이 되었습니다.
왜 농업? 하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요. 하지만 몇 년사이 아시아의 여러 나라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말레이시아의 보르네오 정글 오지에서 활동을 시작해 점점 아이들이 갖고 있는 훌륭한 능력과 가능성이 많은 문제(빈곤 등)를 해결해주는 실마리가 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이 아이들이 몇 년 지나면 훌륭한 농촌의 일원으로 일을 하고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흥분해서 많이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프로젝트의 추진 상황을 HP를 통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이번 달의판게아링 은 Viewpoints Research Institute의 대표이신 Kim Rose씨입니다.
판게아 설립 초기의 아주 훌륭한 후원자중 한분입니다.

모리 유미코

Posted by: kumakinoko | 3. 소식지 | Permalink

 January 2011 Newsletter:판게아 링,김로즈 씨

이번 달의 팡게아링은 Viewpoints Research Institute의 대표이신 Kim Rose씨입니다. 팡게아 설립 초기의 아주 훌륭한 후원자중 한분입니다.



판게아링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남 캘리포니아 NPO Viewpoints Research Institute 대표, 김로즈입니다.

2002년, MIT 미디어 랩에서 공통의 친구를 통해, 모리 유미코씨와 타카사키 토시유키씨를 만났습니다. 저희 단체는, 「스퀵(squeak)」을 선생님과 학생에게 소개해 주지 않겠냐며, 쿄토대학과 쿄토 학생에게 초대를 받은 참이었습니다.

「스퀵(squeak)」이란, 저희 단체에 의해 개발되어, 무료로 공개된 소프트웨어로, 시뮬레이션과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퀵(squeak)」은, 아이들이, 수학적 개념과 과학 현상 (중력과 마찰 등)에 대해 보다 이해하기 쉽도록, 또 컴퓨터를 사용하여 아이들의 창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스퀵(squeak)」은, 전 세계 아이들에게 컴퓨터를 공급한다는 것을 목표로 시작된 프로젝트 the One Laptop Per Child's "XO"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www.squeakland.org 을 참고해주세요.

유미씨와 토시씨를 처음 만난 것은, CAMP(Children's Art Museum & Park)때였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판게아를 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그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었습니다. 저희들은 CAMP에서, 몇 가지 워크숍을 같이 개최했습니다. 그 워크숍에서, 스퀵을 사용해서 어떻게 “이토이즈(Etoys)”를 만들어 내는가를, 아이들, 부모님들, 선생님들에게 소개했습니다.

판게아가 설립된 후에도 저희들은, 어른과 아이가 함께 놀면서 배울 수 있는, 즐거운 학습환경 (해외라는 거리를 넘어서) 을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을까를 연구하고, 그리고 또 전 세계 아이들이 같이 외국 문화를 깊이 알 수 있도록, IT기술을 이용해 왔습니다. 저희들은, 분명히 오래 지속된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신조를 가지고, 공통의 목표를 가진 사람과는, 그 후 또 같은 목표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이 Viewpoints Research와 판게아가 함께 활동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Viewpoints Research와 판게아 양쪽의 본질에 있는 것은, 사람은 모두 저마다 다른 것이 아니고, 공통점이 있고 닮은 것이라는 것을 교육에 의해 이해할 수 있다, 라는 생각입니다. 문화의 차이를 두려워하지 않고, 이해하고 예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저희들처럼 단체를 통해서 오늘 저희들이 직면하고 있는 환경, 건강•위생, 커뮤니케이션 등 가장 곤란한 갖은 문제점들을 해결해 나갑니다. 외국 문화의 이해와 자비에 의해, 아이들이 보다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서포트를 할 수 있습니다. 꼭 여러분도, 판게아에 참가하셔서 이 훌륭한 목표를 달성하는 일원이 되어주셨으면 합니다.

김로즈
Viewpoints Research Institute 대표
캘리포니아 주 글렌데일

Posted by: kumakinoko | 4. 판게아 링 | Perma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