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e 22, 2008

 도쿄 에서 퍼실리테이터의 강습회를 실시했습니다

오늘, 도쿄 에서 퍼실리테이터의 강습회를 실시했습니다.이번은, 판게아네트나 , 아이들이 언급하는 워크시트등의 개발이 종사해 주신 멤버나, 간토 에 이동된 전 교토 의 퍼실리테이터에도 참가해 주셨습니다.물론 그리운 재회뿐만아니라, 새로운 희망자에게도 참가해 주시고, 의미가 있는 4시간의 강습회를 끝낼 수 있었습니다.또 다음 달이후의 활동이 즐거움입니다!
금년이 되고, 4월에 한국과 교토, 5월에 미에 (三重), 6월에 도쿄 와 4군데에서 강습회를 실시했습니다.판게아공인의 퍼실리테이터도 전원 100명을 상회했습니다.앞으로도 여러분과 함께 아이들의 관계를 느껴지는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싶습니다.

판게아사무국장 花田武和 (하아푸우)



Posted by: kumakinoko | 1. 활동 리포트 | Permalink

June 04, 2008

 Jun 08 Newsletter: 이사장으로부터의 편지 판게아이사장 모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5월 연휴가 시작할 때 암스테르담으로부터 귀국했습니다. 그 뒤로 도쿄와 서울사이에 웹카메라 액티비티를 실시했습니다. 서울 유네스코 Mizy센터의 분들에 의해 이번 액티비티의 모습을 담은 훌륭한 비디오가 제작되었습니다. 판게아의 블로그에서 볼수 있으니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참가자들의 부모, 참가자, 퍼실리테이터, Mizy 스탭 여러분들의 목소리도 들어가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흥분된 모습을 영상을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에 대해 별로 좋지 않은 인상을 가지고 있던 참가자들도 한국과 일본 각각의 같은 색의 팀이 합력하여 게임을 진행하는 가운데서 상호간의 흥취와 문화를 알게 되었습니다. 액티비티후, 서울 퍼실리테이터들이 다국어 커뮤니티사이트(언어 그레이드 사용)에 "정말로 '연결'을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코멘트를 남겨주었습니다. 이번 액티비티는 마이클소프트의 조성금으로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다음주 미에대학에서 새로운 학기의 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퍼실리테이터의 강습회에서 15명이 참석하였습니다. 대부분이 올해 입학한 1학년생이었습니다. 아주 건강한 남자들이었습니다. 강습회가 끝난 후 액티비티를 실시했습니다. 2개월만의 판게아활동에서 흥분된 아이들도 보였고 활동하는 가운데서 비스켓트를 사용하여 재미있는 작품을 만들어냈습니다. 미에대학의 트럼프만들기에서 좋아하는 놀이터는 모래놀이터였습니다. 대학 바로 옆이 바다입니다. 카메라를 들고 해안까지 가서 직접 놀고 있는 모습(모래로 산 만들기 등)도 멋있게 찍었습니다. 올해도 아주 건강이 넘치는 거점이 될것입니다.

도쿄에서의 퍼실리테이터 강습회는 6월입니다. 이미 강습한 분들도 새로운 정보를 얻었고 스킬 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은 꼭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이달의 팡게아링은 오란다 암스테르담의 중앙역 부근에 위치한 메디어길드 소장인 안도류=바렌씨입니다. 처음 만난 순간부터 판게아에서 하고자 하는 일을 금방 이해애 주셨고 저희 판게아의 오페레이션을 오란다에 세우려고 한 계기를 만들어주신 세련된 분입니다.

그럼!

모리 유미꼬

Posted by: kumakinoko | 3. 소식지 | Permalink

 Jun 08 Newsletter: 안도류=바렌

확정한 비전이 없으면 어떠한 좋은 활동이라도 전진시킬 수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판게아의 비전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겠죠. 유미씨와 도시씨가 처음 만날을 때, 오해와 상호간의 불믿음으로 인한 참극의 잔해로부터 착상되었다는 판게아의 이야기를 들은 나의 마음은 완전히 판게아에 빼았겼습니다. 그만큼 감명을 받은 것은, 국경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 서로 이해하는 인간성에 대한 그들의 강한 신뢰와 그 비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세계 각 나라를 날아다니며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귀찮고 형식적인 일에도 굴하지 않은 그들의 놀라운 의욕이었습니다.

"세계적 인간들의 상호 이해"를 비전으로 세웠지만 "테크놀리지”처럼 훌륭한 툴을 없습니다. 판게아 네트웍은 아프리카나 아시아나 유럽이나 관계없이 세계의 어린이들의 연결을 구축해 갑니다. 또한 판게아에서는 이 연결이 국경을 넘어 세계로 향하는 동시에, 각각의 지역에서도 시나 마을을 단위로 증가되고 있는 "이국적, 이문화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을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 아주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판게아 비전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를 "토대"로부터 구축한 것입니다. 어린이들이 간단하게 서로 연결되어, 모르는 일이나 다른 존재에 대해 솔직하게 맘을 열어줍니다. 그들은 모험심과 학습의욕이 강하며 "직선적인 사고"를 하는 어른이 갖고 있는 편견이 없고 자유롭습니다. 어린이들은 현대사회에 있어 풍부한 다양성을 즐겨야 하는데 필요하는 전부를 선천적인 재능으로 갖고 있는 것입니다.

아주 조금이지만, 오란다에 판게아 거점을 세우는 것을 환영하는 이유를 애기했습니다. 앞으로 유럽, 그리고 세계에서 판게아가 더욱더 확대되어 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메이더 길드 소장
안도류=바렌

Posted by: kumakinoko | 3. 소식지 , 4. 판게아 링 | Perma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