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3, 2007

 아이의 힘

ChristmasTree.jpg 토요일에 액티비티에서 FL을 했습니다.아마 년간 40회, 지금까지 150회는 FL을 해 왔으므로 Nakagawa와 같은 두근두근하는 느낌은 없습니다만, 매회 반드시 새로운 발견이 있습니다. 그 발견을, 여러분에게 조금 소개합니다. 지금, 어느 거점에서도 카렌다만들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인쇄해 가는 아날로그 판과 비스켓을 사용한 동영상판에서의 창작이 진행중. 평소보다 조금 빨리 드러난 초등학교 6학년의 여자 아이에게 「안녕하십니까! 」이라고 인사를 해,「그러고 보니 비스켓 한 적 있습니까? 」이라고 들으면,「 아직 없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오늘은 조금 도전해 봅니까? 」이라고 하는 나의 말에 조금 망설임이면서도 「응」. 나도 옆에 앉고, 각각이 PC을 향한다. 보통이라면 여기에서 사용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만, 오늘은 절대로 눈사람을 그리자고, 정말은 정하고 있었으므로, 우선 엔을 2개 그렸습니다만, 능숙하게 엔이 그릴 수 없습니다. 마우스로 그리는 것은 어렵다. 그녀는 그것을 가만히 보고 있다. 약10분이 지나고, 천천히 마우스를 쥐는 초등학교 6학년. 크리스마스 트리를 그리고 있다. 엔보다 트리가 그리기 쉬운 것인가


토요일에 액티비티에서 FL을 했습니다.아마 년간 40회, 지금까지 150회는 FL을 해 왔으므로 Nakagawa와 같은 두근두근하는 느낌은 없습니다만, 매회 반드시 새로운 발견이 있습니다. 그 발견을, 여러분에게 조금 소개합니다. 지금, 어느 거점에서도 카렌다만들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인쇄해 가는 아날로그 판과 비스켓을 사용한 동영상판에서의 창작이 진행중. 평소보다 조금 빨리 드러난 초등학교 6학년의 여자 아이에게 「안녕하십니까! 」이라고 인사를 해,「그러고 보니 비스켓 한 적 있습니까? 」이라고 들으면,「 아직 없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오늘은 조금 도전해 봅니까? 」이라고 하는 나의 말에 조금 망설임이면서도 「응」. 나도 옆에 앉고, 각각이 PC을 향한다. 보통이라면 여기에서 사용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만, 오늘은 절대로 눈사람을 그리자고, 정말은 정하고 있었으므로, 우선 엔을 2개 그렸습니다만, 능숙하게 엔이 그릴 수 없습니다. 마우스로 그리는 것은 어렵다. 그녀는 그것을 가만히 보고 있다. 약10분이 지나고, 천천히 마우스를 쥐는 초등학교 6학년. 크리스마스 트리를 그리고 있다. 엔보다 트리가 그리기 쉬운 것인가

매우 잘 그리고 있다. 거기에서 모두가 왔으므로 일단 중단하고, 그룹에서 시작하는 서클 타임. 끝나자마자 곧 그녀는 또 PC에 되돌아온다. 그 곁에서 드디어 그릴 수 있었던 눈사람에 눈이 내리게 하자고 생각한 나이지만 흰 눈은 보기 어려우므로, 작은 하트의 눈을 그려서 내리게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그것을 또 가만히 보고 있었던 그녀는 여러가지 색의 눈을 트리에 내리게 하기로 한 것 같다. 그렇게 하고 있는 동안에 순식간인 3시간. 완성된 그녀의 작품은, 처음의 비스켓에는 보이지 않는 훌륭한 작품. 진지하게 작성하고 있었던 그녀도 만족한 만듦새이었던 것 같다. 무엇인지 초라한 눈사람과는 다르고, 트리에는 테디베어나 양말까지 딸려 있다.

활동 최후의 서클 타임에서는 전원이 오늘 만든 것을 피로연 한다. 그녀의 작품을 보고, 모두도 멋있는 코멘트를 그녀에게 하고 있었다. 이것, 홈 페이지에서 피로연 해도 좋아? て 들으면, 그녀가 어머니 굉장히 깜짝놀란다고 생각하는,이라고 했다. 어째서? 이라고 들으면, 학교에서 그림의 시간에 자신은 그림이 능숙하지 않다고 하는 것 같은 것을 쭉 말해지고 있을 모양이다. (선생님에게서도. . )
거짓말――,과 그대로 말해버렸다. 이렇게 솜씨 있는데도,라고. 그녀는 전철로 약50분의 장소에서 와서 Pangaea 에 참가해 주어 있어서, 어머니와 할머니가 함께 오고, 활동의 사이는 아마 어디에선가 천천히 차를 마시고 계신다. 오늘, 돌아가기 전에 어머니와 할머니에게 이것을 보여줘 드리면? 이라고 하면 기쁠 것 같이 수긍했다. 후일, 어머니에게서 사무국에 메일이 보내져 왔다. ” 학교에서는 미술적 센스가 없는 것을 언제나 선생님이나 같은반 학생에도 놀림받아서 남들 앞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자신이 없습니다만 , Pangaea에서는 Mori씨를 비롯하고, 아무도 놀림받거나 하는 적이 없는 것 같아서 즐겁게 지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유치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감성의 부분으로 비난되는 것은 슬프게 쓸쓸한 것이라고 느낍니다. 여러 나라에서 여러 감성, 습관, 사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이해가 가지 않아도, 받아들이는 것을 할 수 있으면 좋네요. 이대로 Pangaea에서 아이들이, 정신도 무럭무럭 커져주었으면 싶습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

마음이 뭉클 했습니다.

Posted by: kumakinoko | 1. 활동 리포트 | Permalink

December 10, 2007

 12월 8일 삼중으로 처음으로 FL !

처음 뵙겠습니다 , 판게아 스탭의 Nakagawa입니다 . 지난 주의 토요일은 , 미에현 에서의 9회째의 활동이 있었습니다. 거기에서 , 처음으로 FL를 맡았습니다.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만 , 퍼실리테이터의 여러분이 익숙해져서 오시므로 , 준비의 단계부터 상당히 도와 주시고 , 어떻게든 최후까지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mie.jpg 이번은 계속되고, 전회부터 스타트한 「카렌다만들기」를 했습니다.
이것은 온세계에 있는 판게아의 거점이 각각 각월을 담당하고 , 자신의 거점을 소개할 수 있는 것 같은 테마를 정하고 , 전부 ( 함께 ) 하나의 카렌다를 만들어 내는 것에 의해 , 서로의 거점의 특징이나 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다고 하는 놀이입니다. 이번은, 2사람이 상의하면서 큰 도화지에 협력해서 가을인 듯한 11월의 그림을 완성되게 해 있는 아이나, び도와를 사용해서 애니메이션 하는 그림을 만들고 있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그 밖에도 , 접어 종이를 잘라 붙이고 , 꽃이 가득히 든 바스켓을 만들거나 , 판게아네트의 방을 겨울 사양에 모양 바꿈 하거나 , 매우 멋있는 작품이 완성되어 있었습니다.

FL로서 아직 미숙합니다만 , 아이들에게서 파워를 나누게 해서 이제부터 열심히 하므로 , 잘 부탁 합니다



Posted by: kumakinoko | 1. 활동 리포트 | Permalink

 UBS 「Kids in the Arts(키즈.인.예술)」공모 조성 프로그램에 채택되었습니다!

UBS_Kidsinthearts.jpg 예술문화와의 만남을 통해서, 아이들이 풍부한 개성의 발달과 잠재 능력을 늘리는 활동을 지원하는 조성 프로그램을 특정 비영리활동 법인 소셜.이노베이션.저팬이 UBS의 특별협찬에 의해 공모하고, Pangaea의 프로젝트가 채택되었습니다.

2007년12월7일(금)에 UBS증권 회사 도쿄 오피스에서 공모 조성 세레모니 가 행하여 지고, 치프 .이그제큐티브.오피서 인 Mark Branson씨보다 상을 주어졌습니다.
Pangaea는 본프로젝트에 의해 소아병동내에서의 액티비티 실시를 향해, 긴급 메뉴얼의 작성을 시작해 장기입원하고 있는 아이가 예술을 통해 병동외의 아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환경의 구축을 목표로 합니다.



Posted by: kumakinoko | 7. R&D | Permalink